2017.01.05

1박2일 가족여행, 주말명상캠프를 추천하는 이유

1박2일 정도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없을까?
이맘때쯤이면 더욱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과 조금은 더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분들이라면, 가족과 함께하는 마음수련 주말명상캠프를 추천해봅니다.
 
크리스마스를 삼일 앞둔 지난 22일에는 두산중공업 해외파견 직원들의 가족들이 참가한 1박2일 ‘가족명상캠프’가 열렸습니다.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항상 해외파견 직원들의 가족을 위해 가족 힐링 프로그램을 선물했던 회사에서, 좀 더 의미있는 행사가 없을까를 고민하다 1박2일 명상캠프를 의뢰한 것입니다.
두산중공업에서는 왜 그냥 가족여행이 아닌 명상여행을 선물했을까요?
회사 측에서는 1박2일 가족여행 등등 그동안 많은 가족 프로그램들을 진행해봤지만, 늘 그때뿐인 단발성 행사로 끝나고 마는 게 아쉬웠다고 합니다. 잘 먹고 잘 쉬는 것 이상의 좀 더 의미 있는 행사가 없을까? 찾다가 명상을 통해 가족들이 서로의 마음을 돌아보고 알아가는 시간을 가진다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을 한 것입니다. 명상을 하며 가족과 새롭게 만나게 되는 시간. 주말 가족명상캠프 프로그램들을 하나씩 소개해봅니다.

 
두산중공업 가족명상캠프 가족 사진

1. 사전프로그램- 함께 추억을 만들어가는 시간

“우리 가족이 만든 비누와 크리스마스카드를 아빠에게 보내는 게 가장 좋았다.”

가족명상캠프가 진행된 남원 지리산유스호스텔에 두산중공업 가족들이 하나 둘 도착했습니다. 아빠들은 해외 파견을 나가 있기 때문에 이날은 엄마와 아이들만이 참가했습니다. 하지만 아빠가 있었기에 함께 할 수 있었던 이 자리.
아이들이 커갈수록 무언가를 같이 하는 시간들은 점점 부족해가곤 합니다. 같이 페이스페인팅도 하고, 천연 비누도 만들고, 네일아트도 하며, 역시 함께여서 좋구나~ 느껴갑니다.
크리스마스 카드를 만드는 시간도 가집니다. 해외에서 일하는 아빠를 위해 적어보낼 크리스마스카드를 직접 만들어보는 겁니다. 그리고 사전프로그램의 마지막은 가족이 함께 찍는 사진. 뭔가 포즈를 취하며 찍는 것이 조금은 어색하지만, 역시 함께여서 좋은 시간입니다. 찰칵….. 폴라로이드로 촬영된 사진이 즉석에서 인화되어 나옵니다. 이날 만들어진 비누와 크리스마스 카드, 사진은 나중에 가족들의 이름으로 아빠에게 직접 배달될 예정입니다.
 
두산중공업 가족명상캠프 가족 플라로이드 사진 촬영
두산중공업 가족 힐링 프로그램으로 마음수련 가족명상캠프 진행
가족명상캠프에서 다양한 사전프로그램을 하는 중
마음수련 가족명상캠프에서 크리스마스카드 만드는 중

핸드메이드 비누 만들기, 크리스마스 편지쓰기 등 여러 체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우리 가족이 만든 비누와 카드를 아빠에게 보내는 점이 가장 좋았던 것 같다. 밥도 맛있었고 놀이 프로그램, 파티, 간식 등 세세한 부분까지 신셩써주셔서 감사한다. 마음빼기 명상도 인상이 깊었다. 그동안 짜증났던 것도 다 마음속의 사진임을 알게 되었고 사진들을 버림으로써 우주마음도 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남** / 16세. 두산중공업 가족명상캠프 참가 후기

2. 입소식 & 엄마를 위한 마음빼기 명상

“버릴 수 있는 명상 방법을 안다면 더 행복한 삶을 살 것 같다.”

나와 우리 가족, 그리고 이웃분들과 마주 앉았습니다. 입소식에서는 앞으로 있을 1박2일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가 시작됐습니다. 무엇보다 ‘명상캠프’로서 명상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주최한 전인교육센터 이경재 원장이 설명을 진행됐는데요.

“보다 더 화목한 가족이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될까요? 서로 믿고 사랑하는 것, 그에 앞서 서로 상처주지 않는 것, 내 마음을 알고 잘 다스릴 수 있는 것. 자기 스스로 마음을 다스릴 수 있고, 진정으로 사랑을 표현하면 되지 않을까요? 명상은 나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나를 돌아보면 나를 좀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내 마음을 돌아보고, 서로가 행복해지는 출발점이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곧 학부모와 초등, 중고등 반을 나눠서 명상의 시간이 진행됐습니다. 각각 반을 나눠서 하는 이유는 가족이 진정으로 함께하려면 각자가 마음을 돌아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엄마들을 위한 명상방법을 배우는 시간에는 부모로서 어떤 마음으로 아이들을 대해왔는지, 또 아내로서 어떤 마음으로 배우자를 대해왔는지 진솔하게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산중공업 가족명상캠프 입소식
가족명상캠프에서 자기돌아보기와 마음수련 명상방법을 배우는 중

남편의 권유로 가족명상캠프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어설프게 느낌으로만 알고 있던 명상에 대해 조금 자세하게 알게 되어 좋았고, 조금 더 나아가 버릴 수 있는 방법까지 습득하면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란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음 번엔 남편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네요. 김** / 두 자매를 키우는 엄마의 후기

3. 초등반 아이들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 마음 찾기

“명상을 할 때 잠이 오긴 했지만 엄청 재밌었다.”

초등학생들을 위한 명상 프로그램 시간에는 아이들 안에 어떤 마음들이 있는지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들에게 뭔 마음이 있겠어~ 싶지만 아이들 안에도 엄청 많은 마음들이 쌓여 있습니다. 학교에서 하는 마음수련 명상 프로그램들만 보더라도, 마음을 돌아보고 비우게 하는 것만 해주더라도 후련하고 시원해졌다고 이야기하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이럴 때 내 마음은?” 사진들을 보여주며 느껴지는 것들을 이야기했는데요. 아빠 같은 사람을 볼 때의 느낌, 엄마 사진을 볼 때 드는 생각, 형제의 사진을 볼 때, 엄마가 잔소리하는 사진을 볼 때 드는 생각들을 아이들이 솔직하게 말해나갑니다.
 
가족명상캠프 초등반 프로그램
가족명상캠프에 참가한 아이들이 마음을 찾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가족명상캠프에서 초등반 아이들이 찾은 마음

“든든하다, 무섭다, 짜증났다, 엄마의 관심을 못 받아서 슬펐다, 동생이 없어졌으면 좋겠다, 잔소리할 때 나를 이해 못해서 슬펐다, 하려고 하는데 엄마가 잔소리해서 마음이 외로워요….”

그렇게 찾은 마음들을 하나하나 비우고 빼기하는 시간도 가져봅니다.

명상을 할 때 잠이 오긴 했지만 엄청 재밌었다.명상을 하고 나니 마음이 편해진 거 같기도 하다. 특히 엄청 재밌었던 것은 체험활동 프로그램할때 림보가 엄청 재밌었다. 다음에 또 오고 싶었다. 비누만들기를 할 때 힘들긴 했지만 엄청 재밌었다. 다음에 또 열어주세요. 김** / 9세 아이의 후기

4. 중고등반을 위한 마음 찾기, 갤러리워크

“많은 근심을 떨쳐내고 명상을 통해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 것 같다.”

중고등반에서는 갤러리워크 시간을 가져봅니다. 많은 사진들 속에서 현재의 나를 표현하는 것 같은 사진, 그리고 앞으로 내가 바라는 나를 표현하는 사진들을 각각 찾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서 적고 발표하는 시간도 가져봅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종이비행기와 풍선에 자신이 버리고 싶은 마음을 적어 날려보는 시간도 갖습니다.
 
가족명상캠프 중고등반 프로그램 비행기에 마음을 적어 버리고 있다
명상캠프 중등반 아이들 활동 프로그램
현재의 나와 원하는 나 찾아보는 프로그램

1박2일 가족명상캠프를 하면서 짧은 기간 동안 많은 근심과 걱정을 많이 떨쳐내고 명상을 통해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 것 같다. 진짜 팩트로 남기고 싶은 게 있다면. 하기전엔 진짜 모른다. 하기 전에는 하기 싫고 별로 같이 하기 싫은데 막상 체험하고 나면 정말 좋은 거 같다. 말 그대로 힐링인 것 같다. 김** / 17세 고등학생의 후기

5. 엄마들을 위한 마음 특강

“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나를 보는 방법을 배운 것 같다.”

엄마들을 위해서는 명상전문가의 마음 특강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부모가 소통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마음이 왜 다른지, 배우자나 아이들이 내 마음처럼 왜 안 되는지, 마음이 무엇인지, 어떻게 버릴 수 있는지 안내를 합니다. 그리고 서로서로 자신의 마음을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져봅니다.
 
이경재 전인교육센터 원장이 부모를 위한 마음특강을 하고 있다

특강을 시작하며 제일 처음에는 초등반 프로그램에서 아이들이 찾은 마음을 먼저 보여주었는데요. ‘엄마의 관심을 못 받아서 슬펐다, 동생이 없어졌으면 좋겠다, 잔소리할 때 나를 이해 못해서 슬펐다, 하려고 하는데 엄마가 잔소리해서 마음이 외로워요….’ 엄마들 입장에서는 생각지도 못했던 아이들의 이야기에 놀라는 엄마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이 진정 아이를 위한 길인가 고민이 된다는 엄마들도 많았지요. 그런 엄마들에게 이경재 원장은 이렇게 질문을 던져봅니다. “아이를 사랑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가족과 함께하는 유익한 시간이었고, 나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어 나를 보는 방법을 배운 것 같습니다.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서도 생각해보면서 그들을 이해할 수 있는 조금 넓은 마음이 된 것 같습니다. 다른 가족과도 소통하면서 같은 환경에 놓은 서로를 위로하셨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만들어주심에 감사합니다. 하얀 눈이 오는 지리산에서의 추억은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신** / 두 남매 엄마의 가족명상캠프 후기

6. 지리산 자락에서의 따듯한 만찬

“하얀 눈이 오는 지리산에서의 캠프는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을 것 같다”

캠프에서 먹는 즐거움은 빼놓을 수가 없을 겁니다. 여성가족부가 선정한 최우수청소년시설인 남원지리산유스호스텔에서는 특별히 두산중공업 가족들을 위해 맞춤형 식단을 준비했습니다. 보기만 해도 기분 좋아지는 정성 가득한 음식들과 따듯한 시간을 함께했습니다.
 
두산중공업 가족명상캠프 따듯한 저녁 시간
마음수련 가족명상캠프 점심 메뉴
지리산유스호스텔의 따듯한 저녁 메뉴

명상 프로그램이 있는 캠프를 여러 곳 가보았지만, 여기는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좋았습니다. 비가 와서 캠프파이어를 못해 아쉬웠지만 크리스마스 파티가 재미있고 일심동체라는 게임이 참 재밌었어요. 정성껏 준비하셨다는 게 느껴질 정도로 모든 게 좋았습니다. 음식도 맛있었고 아이들도 좋아하고 크리스마스 이틀 남겨두고 큰 선물을 받은 느낌입니다. 모두들 건승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내년에도 다시 오고프네요. 신** / 두 자매의 엄마

7. 아빠가 준비해준 특별한 크리스마스 파티

“아이들과 함께하여 마음의 피로를 푸는 시간이었다”

첫날의 마지막 시간에는 ‘아빠가 준비해준 특별한 크리스마스 파티’라는 컨셉으로 파티가 열렸습니다. 아버지 없지만 아버지에 대한 감사함 느끼고 표현하는 시간. 가족끼리 하나되는 일심동체 게임도 하고, 가족들이 가진 장기도 자랑해봅니다.
 
가족명상캠프 크리스마스 파티
가족명상캠프 일심동체 퀴즈 풀기
가족명상캠프 일심동체 퀴즈 맞추고 기뻐하는 가족들
마음수련 명상캠프에 온 두산중공업 가족들의 행복한 모습
마음수련 명상캠프에 참가한 가족들이 아빠에게 보내는 사진을 찍는 중

그리고 마지막 마무리를 하면서 돌아보기 시간을 갖습니다.
 
“눈을 감고 오늘 하루를 돌아봅시다..
아침부터 여기오기까지 마음.. 여기 와서 지냈던 하루 동안의 마음..
2016년 한해는 어떻게 보냈는지…
내 가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준 적이 있었는지.
나만의 사진으로 바라보며, 서로간에 보이지 않는 벽을 만들지는 않았는지….
이제 다가올 2017년은 어떻게 보내려고 하는지…”
 

가족명상캠프에 참가한 가족들의 행복한 사진

매년 잊지 않고 가족들에게 힐링 프로그램 체험하게 해주는 것이 이번엔 특별한 경험을 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좋은 환경에서 쉼을 경험했던 1박2일에서 아빠와 떨어져 지내는 가족들이 가장 필요한 가족관계에 대한 부분을 더 소중히 가져갈 수 있고 건강하게 각자의 환경에서 지낼 수 있는 후원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일정들이 하나하나 너무 알차게 구성된 것 같습니다. 아이들과 각각 떨어져 자기돌아보기 프로그램 강의도 좋았고 댄스시간 너무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헌신적이고 전문적이며 맞춤형 프로그램의 탁월한 강사분들 짱이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하여 마음들의 피로를 푸는 시간이었습니다. 큰 기업이지만 가장 섬세한 부분까지 너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하** / 두 형제의 엄마의 가족명상캠프 후기
두산중공업 가족명상캠프는 전인교육센터의 주관으로 이뤄졌다. (2016년 12월 22일~ 23일 1박2일. 남원지리산유스호스텔) 회사 측에서는 좋은 곳으로의 여행, 맛있는 것을 먹으며 편하게 쉴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들도 진행해봤지만, 일회성 행사에 그치고 말았던 아쉬움들을 이 캠프에서는 풀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의뢰를 했다고 한다. 이 캠프 후에 본사가 창원에 있는 두산중공업 직원들 힐링캠프도 제의가 들어왔고, 2017년에는 농협에서 400명 규모의 가족명상캠프가 예정돼 있다.
 
“명상을 하며 가족과 새롭게 만나게 되는 시간”
마음수련 주말명상캠프 자세히 보기

가족이 함께하는 명상에 관심 있는 분들이 보면 좋은 사이트들
국가인증받은 공인된 인성캠프, ’마음수련 청소년인성캠프’
선생님들의 명상과 인성교육, 마음수련 교원회
대학생의 미래를 위한 투자, 마음수련 대학생명상캠프

Share on FacebookTweet about this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