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석학들의 온라인 강의 ‘코세라’, 명상 강의까지?

단미
2016.01.20 16:27

세계적인 석학들의 강의를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는 인터넷 온라인 교육 서비스 시스템 ‘코세라(Coursera)’에 KAIST(한국과학기술원)가 개설한 자기 돌아보기 명상 강의가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12월 7일부터 개설되어 1월 17일까지 6주간 진행된 이 과목의 제목은 ‘Engineering Self-Reflection for Human Completion'(인간완성을 위한 자아 성찰, 공학적 구현). 항공우주공학계의 권위자인 KAIST 이덕주 교수가 영어로 강의를 진행했다.

코세라는 스탠포드, 하버드, MIT, 존스홉킨스, 예일, KAIST, 도쿄대 등 140개 유수 대학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1천5백여 개의 강좌와 1천7백만 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에덱스(edX)’, ‘유다시티(Udacity)’와 함께 세계 3대 대규모 오픈 온라인 코스(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로 평가되고 있다. 뉴욕타임즈는 “코세라는 페이스북보다 더 빨리 성장하고 있다”며, “현재 모든 온라인 교육 중에서 최고의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평하기도 했다.

코세라는 2012년 4월 공식적인 강의가 시작된 이후, 한국의 경우 KAIST가 2013년 10월 코세라와 가입협약 체결을 통하여 KAIST 최고 교수들의 강의를 전 세계 사람들에게 제공할 기회를 마련했다. 현재 코세라에는 카이스트와 연세대학교가 정식 파트너로 등록되어 있다.

코세라가 개설한 다양한 분야인 인문학, 경영학, 법학, 신문방송학, 과학 및 엔지니어링 등 1,500여 개 강의는 거의 모든 인문 및 자연계 분야를 망라하고 있다.

인문학, 교육, 공학 분야에 속한 이교수의 강좌는 자기 돌아보기의 필요성, 원리와 실습, 나를 변화시키는 마음 빼기 방법론 등을 6주차 걸쳐 총 46강을 통해 알기 쉽게 소개하고 마음 빼기의 과학적인 적용과 실습, 관련 전문가 인터뷰를 담는 등 다채롭게 구성돼 있다.

특히 공학과 뇌 과학은 물론, 철학 등 인문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인간의 마음과 마음 빼기 명상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덕주 교수는 1977년 서울대 항공공학과를 졸업하고 스탠포드대학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나사(NASA)에서 3년간 연구원으로 근무한 후 1988년부터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로 재임 중이다. 민수군용헬기 개발의 Task Force 팀장을 맡았고, 한국 최초의 헬리콥터 수리온 개발, 한국 최초 우주발사체 나로호 발사에 참여하는 등 우리나라 항공 공학 발전에 큰 역할을 했으며, 현재는 한국 드론 산업진흥 협회 부회장, 미국 헬리콥터 학회 부회장을 역임하고 있는 세계적인 우주항공 공학자다.

공학도인 그가 자신의 전공분야 외에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기울이게 된 것은 4년 전, 카이스트 학생의 자살 사건이 연이어 일어나면서였다. 당시 이교수는 학생들의 인성교육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 ‘인간본성 탐구 및 회복’이라는 제목의 명상 강좌를 개설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교수 자신이 십여 년간 마음수련의 마음 빼기 명상을 해왔기에 가능했다고 한다.

그 후 인성교육 전문가들의 학술단체인 전인교육학회의 학술이사로서 활발히 활동해온 이교수는 이러한 경험과 현장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코세라의 명상 강좌를 구성됐다. 이 교수는 “자아 성찰을 기본으로 하는 마음 빼기 명상방법을 통해 자신이 살아온 삶을 객관적으로 돌아볼 수 있다”고 밝힌다. 또한 “명상을 통해 부정적인 마음을 제거하면 내면에 있는 긍정의 힘이 드러나고 삶의 목적을 확실하게 깨달을 수 있으며 자유롭고 완전한 삶을 사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코세라의 강의는 매주 평균 7~8개의 강의를 듣고 나면 매주 정기적인 숙제와 퀴즈도 있고, 주말평가(Weekly Assignment)를 치르고 채점도 된다. 코세라 강의를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할 경우 수료증도 받을 수 있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과 같은 혁신기업들은 직원채용 시 코세라 수료증의 가치를 인정해 주고 있으며, 미국 교육위원회(ACE)와 유럽 ECTS(European Credit Transfer System)는 강의 내용을 검토하여 학점 이수를 위한 평가에 합격하면 학점을 인정해주기도 한다.

이덕주 교수의 자기 돌아보기 명상 과목의 일반 수강은 2월 11일까지 가능하며, 4월 이후엔 인성개발(Personal Development) 분야로 분류, 계속 시청할 수 있다. www.coursera.org/course/selfreflection

출처: http://danmee.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1/20/2016012002688.html

Share on FacebookTweet about this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