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 비교 스트레스 극복한 영업 우먼

김영희 / 취업 주부

고등학교 졸업 후 직장 생활을 하다가 25세에 남편을 만나 결혼했다. 9년 동안 전업주부로 살다가 화장품 영업 일을 처음 시작했다. 애들 돌볼 시간도 있고, 돈도 벌 수 있겠다 싶어서 선택한 일. 하지만 세상은 만만치 않았다. 어려운 형편 속에서 자라고 대학도 나오지 못한 나는 일단 사람들의 메이커 옷차림과 명품 가방 앞에서 기가 죽었다. 특히 전문직 여성 앞에서는 더욱 그랬다. 대화 중에 문득문득 외래어나 영어가 나올 때면 못 알아들어 애먹을 때도 많았다. 말문이 막혀 대화가 끊겼고, 자신감은 떨어졌다.

‘나는 할 수 있다’ 외쳤지만 언제나 자신없던 나

똑똑하고 일 처리 잘하는 동료들과 비교될 때마다 기운은 없어지고, “나는 왜 이리 못났을까” 한숨만 나왔다. 자신감을 갖기 위해 리더십 강의를 들으러 다녔지만, 거기서도 영어는 큰 걸림돌이었다. 칠판 가득 써 있는 영어들. 다른 사람들은 열심히 적었지만, 내 노트는 텅 비어 있었다. 다른 방법을 찾았다. 영업 잘한다는 사람을 찾아가 조언을 구하기도 하고, 거울을 보고 웃으면서 하루에 열 번씩 “나는 할 수 있다!”를 외쳤다. 하지만 그 무수한 다짐도 내 것이 되지는 못했다. 게다가 영업 지역이 지방에서 서울로 옮겨지면서 영업 실적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이 일을 계속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기로에 섰을 때 마음수련을 하게 되었다.

열등감 극복한 영업 우먼 김영희 씨나의 삶을 돌아보았다. 가난했던 어린 시절, 육성회비를 제일 늦게 내서 선생님께 또 혼나고 있었다. 간식으로 우유를 먹는 친구들을 부러워하고, 가게 앞을 지나다가 과자가 먹고 싶어 멍하니 쳐다보고 있다. 초등학교 때 기죽어 살았던 사진들이 한참 쏟아져 나왔다. ‘가난하고 예쁘지도 않고 키도 작고… 난 지지리 복도 없어.’ 불만이 가득하다. 하나님은 누구에게나 달란트를 골고루 주신다는데 나는 어디에도 속하지 않았다. 왜 이렇게 태어났나, 한탄하던 나를 계속해서 버리던 어느 날 픽 하고 웃음이 나왔다. 자세히 들여다볼수록 내 모습이 너무나 가관이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할 시간에 내 마음부터 돌아봐

나름 열심히 살아왔다고 생각했지만, 오직 나만 잘살게 해달라고 울고불고 떼쓰는 꼴이었다. 똑같은 자식들이라도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마음 써주는 자식과 나만 예뻐해 달라고 떼쓰는 자식들 중 누가 더 예쁠까? 세상 이치가 그러할진대, 오로지 나, 내 가족만 잘살게 해달라고 투정부린 나는 아무리 봐도 복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이었다. 영업이 힘든 것도 당연했다. 고객에게 친절했던 것도 오직 돈 한푼 벌기 위해서일 뿐, 거기에 상대방을 위한 배려는 없었다. 얼굴이 화끈 달아올랐다. 잘못 살아온 게 너무나 창피해서 한동안 울면서 다녔다.

우선 악착같이 돈 벌고 싶은 마음부터 내려놓았다. 매출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으니 훨씬 일이 쉬워졌다. 내 마음이 편안하니, 상대방도 편하게 받아들였다. 고객의 이야기를 잘 못 알아들으면 솔직하게 “제가 잘 모르거든요” 하며 다시 묻는 용기도 생겼다. 자기계발서를 읽으면서 아무리 애써도 되지 않았던 것들이 저절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어느새 영업 실적도 10배나 올랐다.

직장 다니는 사람들을 보면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는 데 너무나 많은 에너지를 써버린다. 그래서 정작 자신의 능력은 제대로 발휘 못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나는 마음을 버림으로써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긍정적인 마음과 감사함을 배웠고, 진정한 자기 계발이란 진심을 이야기하는 거란 것도 알게 되었다. 사람들은 나를 보고 이렇게 말한다. “뭐 좋은 일 있나 봐, 일하는 게 아니라 노는 거 같은 표정이야.” 정말 그렇다. 일을 하되 일이 아니라 마치 신나는 놀이를 하는 것 같다. 웃음이 떠나질 않는다.

Share on FacebookTweet about this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