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에 대한 적대감을 버리다

이서현 / 직장인

나에게 남자란 경쟁자였다. 학창 시절부터 남자에겐 꼭 이겨야 했고 직장에서도 남자 동료의 제안은 듣는 둥 마는 둥했다. 남자는 쓸데가 없는 존재라 믿고 살았다. 그러다 우연히 방송에서 탤런트 이수나씨가 마음수련 후 남편에 대한 미움이 사라지고 마음이 편해졌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고 마음수련을 하게 됐다.

남존여비 사상의 상처, 남자를 적대시하게 되다

수련의 첫 단계는 내 마음에 사진처럼 찍혀 있는 기억을 버리는 과정이었다. 어릴 적의 아침 식사 풍경이 떠올랐다. 밥상 위에는 귀한 조기 한 마리가 올라왔고 내가 생선을 집는 순간 “어디서 계집애가 젓가락을 먼저 대냐!”는 어머니의 불호령이 떨어졌다. 당시 부모님은 마흔이 넘어 나를 낳으셨고, 나는 2남 1녀의 막내였지만 남존여비 사상은 그만큼 강했다.

‘다른 것도 아니고 먹는 걸로 차별을 하다니….’ 나는 크게 상처를 받았고 한동안 생선을 먹지 않았다. 그후로 그 경험에 비추어 모든 것을 바라보기 시작했다. 오빠의 행동도 부모님의 사랑도 남녀 차별로 왜곡이 되었고 내가 원하는 게 안 되면 오빠들 때문에 혜택을 받지못해 그렇다며 부모님을 탓했다.

‘마음사진’들을 걷어내자 점점 진짜 내 모습이 드러났다. 겉으로는 친절하고 선한 사람으로 살아온 것 같았지만 마음 밑바닥에는 사랑받지 못했다는 피해의식이 있었고 특히 남자들에게는 엄격한 잣대를 대고 적대시한 거였다.

그런 마음들을 버리고 보니 남자다, 여자다 없이 모두가 세상의 일부이자 귀한 존재였다. 넉넉지 않은 형편에서도 늦둥이 막내딸을 애지중지 아끼셨던 부모님의 사랑도 알게 됐다. 이제 비로소 상대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수용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가는 것 같다.

Share on FacebookTweet about this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