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9

유한킴벌리 초급 리더를 위한 마음수련 명상캠프 스케치

“유한킴벌리 대전공장에서 4차례 마음빼기 명상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그때 직원들의 변화를 느꼈습니다. 아침에 인사를 하러 가면 직원들이 저를 보며 환하게 웃습니다. 눈빛이 달랐습니다.”
“리더가 행복하지 않으면 회사가 행복하지 않더라는 걸 많은 경험으로 알았습니다.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명상 교육을 하고 싶습니다.”_ 김천공장 상무(전 대전공장 공장장)

 
지난 6월 27일, 유한킴벌리 김천공장 14명의 초급 리더 기장님들이 마음수련 명상 캠프를 찾았습니다.
‘소통과 화합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명상캠프’로 명상을 통해 초급 리더들의 소통과 화합의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 준비된 것입니다.(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현재 김천공장 공장장이 이전 근무지인 대전공장에 있을 당시, 기업 교육으로 4회의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그 효과가 좋아 김천공장에서도 추진한 것입니다.
 
유한킴벌리 기업 교육 프로그램-마음수련 명상캠프
2004년 이후 14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인성교육을 중요하게 여기는 회사답게 유한킴벌리 기장님들은 남다른 활력과 따듯함을 보여주셨는데요. 명상을 통한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기장님들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첫번째 시간- 명상에 대한 이해

“명상이란 무엇일까요?
‘명상’이라고 하면 도인의 수행이나 추상적인 영적 세계의 느낌을 떠올리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 육체와 마음을 정화하는 놀라운 효과에 대해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있지요.
이미 구글, 애플, 페이스북, 트위터 등 세계적 기업들도 명상을 직원 교육 프로그램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명상을 권유하고 있지요.”
 
첫번째 시간은 전인교육센터 목경수 부원장(전 LG화학 전무이사)의 강의로 시작되었습니다.
 
명상으로 리더십 키우기 강의
 
“명상은 나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저는 성공하면 행복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팀장이 돼도 승진을 해도 행복은 항상 저 앞에만 있더라는 겁니다.
제가 먼저 행복해야 한다는 걸 명상을 하며 알았지요.
아마 오늘 자기돌아보기만 해도 편안하고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생각 때문에 골치가 아픈데 왜 그런지 근본 원인을 알게 되기 때문이지요.”
 

두번째 시간- 마음의 형성 원리와 작용 알기

마음을 돌아보려면 마음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신원일 마음수련 메인센터 책임 도움의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우리의 마음이 어떤 원리로 만들어지고 어떻게 작용하는지 대해 설명해 주었습니다.
 

“마음이 조금 편안해졌다. 살아오면서 찍어놓은 많은 사진들 중에 빼고 싶은 것이 빠지지 않고 족쇄가 되어 왔는데 명상의 시간을 갖게 되면 잘될 거 같다. 마음의 다이어트를 하여 더 새로운 것으로 채워나가고 싶다. 나머지 과정도 받고 싶다.”
“나의 내면 속에 산재해 있는 과거를 비운다. 그러면 삶에 있어서 트러블 없이 모든 문제가 나에게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앞으로의 생활에 소통이 잘되고 화합할 수 있다.”_ 유한킴벌리 초급 리더를 위한 명상 캠프 참가 후기 중

 

세번째 시간- 자기돌아보기 명상 실행

마음수련 명상 중에서도 ‘자기돌아보기 방법’을 배우고 실행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어린 시절부터 살아온 삶을 하나하나 떠올려보는 시간.
 
마음수련 자기돌아보기하는 유한킴벌리 김천공장 신임 리더들

“걸음마 단계지만 명상으로 내 마음을 편하게, 또 나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앞으로 마음빼기 방법을 통해 해결하고 싶은 것. 화, 기다림이다. 5시간의 교육은 짧은 것 같다. 바랐던 것보다 알찬 프로그램이었다.”
“짧은 시간이지만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고 앞으로 많이 내려놓고 겸손하게 경청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게 내 마음을 많이 비워야겠다고… 고맙고 감사합니다.”_ 유한킴벌리 초급 리더를 위한 명상 캠프 후기 중

 

행복한 점심식사

제육볶음, 오뎅국, 떡갈비와 양배추건포도코울슬로 샐러드, 쫄면 등이 명상캠프를 참여하신 유한킴벌리 기장님들을 위해 준비되었습니다.
 
전인교육센터 리더십을 위한 명상 캠프의 점심 메뉴
 

네번째 시간- 건강체조; 베스트 헬스댄스 함께하기

전문 댄스 강사님의 지도에 따라 발끝부터 머리까지 온몸을 움직여 봅니다.
 
유한킴벌리 기업 명상 캠프- 베스트헬스댄스
유한킴벌리 직원들을 위한 기업 연수 프로그램에서 베스트헬스를 추고 있다
 

다섯번째 시간- 계룡산 자락을 따라 걷기명상

계룡산 자락을 천천히 걸으며 잡념을 비우는 명상을 합니다. 눈을 감고 자연의 소리를 들어보는 시간도 갖지요.
집중해서 들어보면 생각보다 많은 소리들이 들립니다.
 
“마찬가지로 가족과 있을 때도 동료와 있을 때도, 직원들과 있을 때도, 내 생각으로 가득 차 있으면 들리지 않습니다.
자기를 돌아보고 마음을 비우는 리더들은 자연스레 통찰력이 생길 수밖에 없지요. 생각을 내려놨을 때 상대의 이야기가 들리고 새로운 것이 보입니다.”
 
계룡산 자락을 따라 걷기 명상- 리더십을 위한 기업 연수 프로그램 중에서
걷기 명상을 하며 자기를 돌아보는 유한킴벌리 신임 리더들
기업 연수 프로그램- 마음수련 명상을 하며 자기돌아보기 중
 

마무리 강의-소통과 화합의 리더십

“현실적이고 고민이 많고 생각이 많은 성격에 몇 시간 안 되는 시간 동안 참으로 혼란스러웠습니다. 과연 교육 목적에 부합할 수 있는 자아를 실현할 수 있을까 고민 역시 많았습니다.
좀 더 시간이 주어진다면 꼭 과정 이수에 도전해보고 싶네요. 한가지 배워갑니다. 내 탓이오!
교육 기관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많은 이들이 쉽게 교육에 접근할 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인프라가 형성되었음 합니다. 강사님들 감사하고 수고하셨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명상을 통해 편안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마음빼기 방법을 통해 나 자신의 욕심을 버리고 제대로 소통을 할 수 있었으면 하며 조직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내 마음속에 있는 필요 없는 생각이나 삶을 하나 둘씩 내려놓고 비워나갈 때 비로소 내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느꼈으며, 앞으로 명상을 통하여 하나 둘씩 내려놓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것을 깨달았다.
오늘 하루 몇 시간이 너무도 아쉽고 소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꼭 가족과 함께 본 프로그램을 한번 더 경험할 수 있도록 되기를 바랍니다.” – 유한킴벌리 초급리더 기장님들의 후기 중

 
소통과 화합 리더십을 위한 자기돌아보기 마음수련 명상 캠프
 
 
“어제의 리더와 오늘의 리더는, 나를 돌아본 만큼 달라진다.”
짧은 시간이지만 자기를 돌아보는 명상을 통해 알게 되었다는 유한킴벌리 기장님들.
앞으로 더 성장하시는 리더가 되시길 응원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최초의 명상 교육 전문 기관 전인교육센터 주관으로 이뤄졌습니다. 한국국토정보공사, 현대하이카손해사정 부부 캠프, 농협 가족명상캠프, 대전광역시 공무원 교육 등 다수의 기업 및 관공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전인교육센터 바로 가기

Share on FacebookTweet about this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