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2

복잡한 머릿속 정리하는 방법

온종일 책상에 앉아있는데, 막상 집중하는 시간은 10분? 20분?
복잡한 머릿속 때문에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여러분의 집중력을 방해하는 수많은 잡념의 실체를 알고, 그것을 버리면 단순하고 효율적인 삶을 살 수가 있습니다.

“내 방이 곧 내 자신이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지금, 여러분의 방을 한번 둘러보세요. 일주일 동안 매일 여러분의 방의 상태를 확인해 보시면 요즘 여러분의 마음 상태를 알게 되실 거예요.
머리가 복잡하고 집중이 안 된다면 여러분의 방도 비슷한 상태일 가능성이 큽니다.
어지럽고 어수선한 방을 정리하면 생각 또한 많이 정리가 됩니다.

방을 정리하는 꿀팁을 보여주는 여자 이미지

물건을 정리하면서 추억이 떠오르기도 하고 버릴지, 말지 고민이 될 거예요.
하지만 정돈된 방을 통해 홀가분함을 느끼실 수 있고, 실제로 생각을 정리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머릿속을 완벽히 정리하기엔 방 정리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방 정리를 하듯이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들 또 비워내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복잡한 머릿속을 비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리 고수들은 정리의 기본이 ‘비우기’라고 말합니다.
정리된 냉장고에선 어떤 요리를 할지 쉽게 떠오릅니다. 재료가 한눈에 보이기 때문이죠! 반대로, 정리가 안 된 냉장고는 음식 재료가 썩는 줄도 모릅니다. 나의 뇌도 마찬가지입니다. 뇌 속에 쌓여있는 생각과 감정도 자주 비우고, 잘 정리되어 있어야,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정리의 기본은 비우기부터입니다.

머리를 복잡하게 하는 수많은 잡념의 실체 3가지

1. 과거에 머물러 있는 생각과 감정

책상 앞에서 일하고 있지만 내 생각은 다른 곳에 가 있지 않나요? 오전에 직장동료와 있었던 껄끄러운 일로 퇴근할 때까지 기분이 가라앉기도 하고 몇 년전 억울했던 사건이 다시 떠올라 갑자기 화가 나기도 하고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휘발되는 생각이나 감정도 있지만 비우지 않으면 내 안에 쌓여 있다가 갑자기 튀어나와 하루의 기분을 망치기도 합니다.
과거의 생각과 감정이 현재를 방해하고 있다면 명상을 통해 비워 보세요. 휴지통에 불필요한 쓰레기를 버리듯 과거의 수많은 생각과 감정도 명상으로 버려집니다.
바꿀 수 없는 과거에 소중한 시간을 빼앗기지 않는 확실한 방법은 마음을 버릴 수 있는 명상입니다.

과거에 쌓인 감정과 생각이 머리속을 복잡하게 합니다.

2. 인간관계에서 생긴 여러 감정

풀리지 않는 문제의 90%는 인간관계에서 나온다는 말이 있듯이, 인간관계는 우리 삶에서 큰 스트레스를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 우리는 매일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 필연적으로 여러 감정을 주고받습니다.
편안하고 기분 좋은 감정도 있지만 때로는 화가 나기도 하고 무시당하는 기분을 느끼기도 하며 억울한 마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 감정들은 내 속에 차곡차곡 나도 모르게 쌓이고 있습니다.

그 감정을 제때 해소하지 못해 생각지도 못한 순간에 폭발하는 경험을 한 번쯤을 해보셨을 거예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바로 표현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솔직하게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그럴 땐 내 안에서 그 감정을 다스려야 하는데요.
감정이 쌓여서 곪아 터져 갑자기 욱하고 감정적인 모습을 보인다든지 억울해서 밤잠을 못 이룬다던가 하는 일이 생기지 않습니다.

3. 수많은 잡념

여러분, 딱 10초만 생각을 멈춰 보세요.
머릿속엔 이런저런 잡념이 떠오르시죠?
일하면서도 ‘주말에 뭐하지? 침대에 누워서 ‘아… 내일 출근하기 싫다’ 상대와 대화하면서도 마음은 다른 곳에 가 있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사실 잡념이 떠오르는 건 아주 자연스럽고 당연한 현상입니다. 우리가 매일 눈으로 보고 듣고 느낀 모든 것에서 많은 감정과 생각이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잡념을 관리하지 못하면 우리는 계속해서 이 생각 저 생각에 끌려 다니게 되고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 많은 분이 잡념을 없애기 위해 명상을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명상은 잡념을 없애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떠오르는 잡념을 하나씩 버릴 수 있는 마음수련 빼기명상 방법을 통해 시끄러웠던 머릿속이 고요해졌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명상을 통해 잡념을 비우면 일에 집중할 수 있고 더 깊은 잠을 잘 수 있어 훨씬 효율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복잡한 머리속 정리하는 방법

‘마음을 비워라, 버려라’라고 많이들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어디에 버려야 할지도 몰라서 버리지 못했습니다.
마음수련 빼기명상은 머릿속을 복잡하게 하는 잡념의 실체에 대해 명확하게 알려주고 그 잡념을 버릴 수 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일상에서도 꾸준히 마음을 비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명상을 하면 그 순간에는 마음이 평화롭다가 어떤 상황이 되면 다시 제자리인 것 같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빼기명상은 일시적으로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이 아니라 가지고 있던 마음의 뿌리를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 않습니다.
7단계의 체계적인 방법이 있고 단계마다 정확한 목표가 있어 그 효과가 확실합니다.

> 머리속 잡생각을 정리하는 방법 보기

복잡한 머릿속을 비우면 어떤 점이 좋아질까요?

1. 중요한 것에 더 집중하게 됩니다.

2. 선택지가 줄어들어 의사결정에 쏟는 시간과 에너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복잡했던 삶이 단순해지고 편안해집니다.

복잡한 머릿속을 비우고 정리하면 삶에서 진짜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사실 마음을 비우고 정리하는 것은 방을 정리하는 것처럼 쉽지 않습니다. 어떻게 마음을 비워야 할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마음수련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간편하게 상담 예약을 하고 무료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요즘 혼자 명상을 해보시다가 한계를 느껴 문의를 해오시는 분들이 참 많으세요. 운동할 때도 PT 강사와 함께 하면 효과가 3배 이상 좋아지듯 명상도 정확한 방법을 안내해 주는 전문 강사와 함께 하면 효과가 더 빠르게 나타납니다. 방을 비우고 정리하듯 마음도 자주 비우고 정리하면 삶이 가벼워지고 진짜 소중한 것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방을 정리하는 꿀팁 4가지를 알려드립니다!!


  •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물건을 다 꺼내서 한 자리에 모아본다.

  • 꼭 필요한 것과 좋아하는 것만 남긴다.

  • ‘언젠가 필요하겠지’하는 것은 꼭 필요한 것이 아니므로 과감히 버리거나 나눔을 한다.

  • 상장이나 사진첩과 같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버리기 아까운 것은 사진을 찍어 저장한다.

  • 방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생각이 많이 정리된다고 하니 오늘 꼭 실천해 보세요.


Share on FacebookTweet about this on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