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20

제대로 쉬는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쉬지 않고 달려온 자신을 위해 제대로 쉬는 법을 알고 에너지를 충전해 보세요.

여러분은 평소에 어떻게 휴식을 취하고 계신가요?

제대로쉬는방법을 알려주는 고양이가 쉬는 모습



마음먹고 주말여행을 떠나거나 미뤄 두었던 넷플릭스 영화, 유튜브를 실컷 보며 토요일을 보내고 일요일 저녁이 됩니다.
그렇게 쉬고 난 후에 한 주를 기분 좋게 시작할 에너지가 충전되고 몸과 마음이 잘 쉬었다면 참 좋을 텐데요.

쉼 없이 눈과 귀를 자극하는 풍경과 휴대전화 속의 영상들을 보면서 순간순간 느끼는 쾌감에 분명 즐거웠던 것 같아요.
하지만 이상하게도 쉬었다는 느낌보다는 뭔가 정신없고 허탈한 기분, 그리고 찌뿌둥함만 남습니다. 쉬었는데 쉰 것 같지 않은 기분을 경험해 본 적이 있으실 거예요.

휴식이란 에너지가 충전되고 삶에 새로운 의욕을 불어넣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 휴식 시간에 더 많은 에너지를 써 버려서 일할 때보다 피곤해지곤 하죠. 불가피하게 우리는 주변의 수많은 자극에 둘러싸여 있어 뇌가 충분히 쉴 수가 없습니다.

뇌가 쉬어야 진짜 제대로 쉬는 거예요. 단순히 몸이 쉬거나 일하지 않는다고 해서 쉬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분명 쉬었는데 왠지 더 피곤하고 개운하지도 않은 분들께 뇌가 충분히 쉴 수 있는 제대로 쉬는 법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제대로 쉬는 방법

1.자극에서 멀어지기

어두운곳에서 핸드폰을 보며 제대로 못 쉬고 있는 여자

휴대전화와 함께 침대에 누워 계신가요?

카톡 소리와 알림은 여러분의 뇌를 자극하고 반응하게 하여 피곤함을 유발합니다. 또한 퇴근 후나 주말에 침대에 누워 유튜브 반바지 영상을 쉼 없이 보면서 휴식을 취하기도 하는데요. 휴대전화의 알림을 꺼두고 휴대전화 사용을 최대한 줄여보세요.

영상은 자극의 연속입니다. 소리와 이미지, 자극적인 소재들로 끝없이 뇌에 반응하게 만들며 우리의 뇌는 점점 더 자극적인 것을 원하게 된다고 합니다.

뇌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에너지가 소비되는데 자극적인 영상을 보며 반응하면 할수록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결국 지치게 됩니다. 주말에 뒹굴뒹굴하며 쉬었는데 더 피곤한 이유입니다.

2.일할 때와는 다른 환경에서 다른 자세로 쉬기

제대로쉬려면 평소에 하지 않는 자세로 바꾸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일하다가 휴식을 취하려 잠시 멈추고 그 자리에서 휴대전화로 영상을 보거나 SNS를 하고 음악을 들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뇌는 일하는 것과 휴식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을 멈추었는데도 계속 쉬지 않고 일하고 있다고 인식한다고 하네요.

일하던 자리에서 벗어나 다른 자세로 바꾸어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일 때 비로소 휴식한다고 생각한대요.
자세만 바꾸어도 뇌는 이미 휴식 상태에 돌입하게 됩니다. 꼭 멀리 떠나지 않아도 됩니다. 책상에서 잠시 벗어나 보세요.

뇌가 ‘지금 쉬고 있구나’하고 알 수 있도록 말이죠.

3.기분 좋게 집중할 수 있는 것 하기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하면 몰입이 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취미활동에 몰입하다 보면 시간이 빨리 흐르고 에너지가 충전되는 기분이 듭니다.
그냥 되는대로 자극적인 영상을 보는 것과는 다르죠.
정신없이 자극에 노출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선택한 것에 기분 좋게 몰입하는 상태에서는 쓸데없는 잡념이 사라지고 오히려 뇌가 쉬게 됩니다.

잡념을 멈추는 것만으로도 뇌가 쉴 수 있고 기분 좋게 몰입할 수 있는 능동적 여가 활동을 하면 다른 일에서도 긍정적인 연쇄효과를 일으킵니다.
쉴 때는 싫어하는 데 도움이 될까 해서 억지로 무언가를 하지 말고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에 집중해 보세요.
쉬면서 기쁨이 충족되는 좋은 휴식법 중의 하나입니다.

4.잡념을 없애주는 명상

마음수련 빼기 명상하는 여자 모습

명상의 긍정적인 효과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의 반응에 집중하던 명상에서 요즘은 뇌의 반응과 변화의 관점에서 더 큰 효과가 알려졌습니다. 뇌를 쉬지 못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은 잡생각입니다. 우리는 수많은 자극에 둘러싸여 잘 쉬지 못합니다. 그리고 가만히 있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무언가 계속 보고 들어야 하고 그 자극들로 인한 무수한 잡념으로 뇌는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잡념은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게 합니다.
걱정과 불안을 만들고 뇌가 끊임없이 불필요한 에너지를 쓰게 만듭니다.

명상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신체의 변화와 움직임에 집중하는 명상, 마음을 가라앉히는 명상, 잡념을 떠올려 그것을 가만히 들여다보는 명상, 그리고 수많은 잡념을 하나하나 버려 뿌리까지 없애는 빼기 명상이 있습니다.

빼기 명상은 떠오르는 생각들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하나씩 버리게 하여 잡념이 줄어듭니다.
잡념이 줄어들면 하는 일에 집중하여 빨리 끝낼 수 있어 오히려 뇌가 쉴 수 있는 여유시간을 만들어 줍니다.

명상하면 감정조절 능력이 활성화되어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않게 됩니다. 평온하고 여유 있는 마음 상태가 되면 무언가를 더 채우려 하거나 원하는 마음도 줄어듭니다. 원하는 것 없이 늘 충만하고 감사한 그 마음이 되면 마음이 항상 편안하고 휴식을 취하고 있는 상태가 됩니다.




종일 침대 위에서 뒹굴뒹굴하며 쉬었지만, 피곤이 안 풀렸던 이유 이제 아시겠죠?

쉬었는데 왠지 기분이 더 가라앉고 찝찝한 마음이 든다면 위에 말씀드린 방법을 한번 실천해 보세요.
어렵지 않게 해볼 방법들이라서 금방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그중에서도 명상은 정확한 방법을 알고 실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서 명상을 혼자서 해보았는데 잘 안되다는 분들이 많으세요.

헬스장에도 PT 강사가 근육을 쓰는 방법을 알려주고 도와주면 운동 효과가 더 좋은 것처럼 명상도 체계적인 방법으로 배울 수 있게 강사의 도움을 받으면 그 효과가 훨씬 커집니다. 명상 방법을 배우면 일상에서도 늘 휴식을 취하는 듯 편안한 마음으로 지낼 수 있습니다.
잡념 없이 일에 집중하고 휴식 시간에는 에너지를 충전해 보세요. 삶의 의욕이 생기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됩니다.

참고 도서

몰입_저자 황농문

오티움_저자 문요한

Share on FacebookTweet about this on Twitter